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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과정 편성 – 훈련운영계획서 – 3. 교과목별 교수계획서 II

언제나휴일 2017. 8. 9.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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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과정 편성 훈련운영계획서 3. 교과목별 교수계획서 II


이번에는 교과목별 교수계획서에서 세부 교수계획 작성방법을 알아볼게요.

 

세부 교수계획에는 세부 지도목표, 지도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장비 및 공구를 작성합니다.

 

먼저 세부 지도목표는 NCS 기반 훈련기준의 과정/과목(능력단위)별 훈련목표를 활용하여 제시합니다. 이 때 “~할 수 있다.” 형태로 작성합니다.

 

다음은 <과정 개요 및 프로그래밍 언어> 교과목의 세부 지도목표입니다.

[그림 1] 세부 지도목표

[그림 1] 세부 지도목표

 

- 응용소프트웨어개발을 위하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초문법을 적용하고 언어의 특징과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기본 응용소프트웨어를 구현할 수 있다.

 

지도 내용은 능력단위 요소를 참고하여 기술합니다.

<응용 SW엔지니어링> 훈련기준 문서의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능력단위 요소명을 살펴보면 운영체제 기초 활용하기,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기본 개발환경 구축하기가 있습니다. NCS를 따른다는 것은 훈련기준 문서에 제시하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임의로 빼지 마세요.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단위 요소명을 살펴보면 기본문법 활용하기, 언어특성 활용하기, 라이브러리 활용하기가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할게요.

[그림 2] 지도내용

[그림 2] 지도내용

 

교수학습방법은 핵심적인 훈련생 지도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며 교수학습방법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구안법(Project Method), 탐구학습, 협동학습, 개별지도교수법(Individually Guided Education), 목표도달학습(Mastery Learning),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 등이 있습니다.

[그림 3] 교수학습방법

[그림 3] 교수학습방법[각주:1]

여기에서는 <응용 SW기초 기술 활용>은 운영체제를 활용법을 익히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므로 목표도달학습을 선택할게요.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은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을 전달하고 언어 특징 및 라이브러리 활용을 위한 실습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강의법과 협동학습을 선택할게요.

[그림 4] 교수학습방법(작성 예)


교수계획서의 평가방법에는 평가시점과 평가방법, 평가내용을 작성합니다. 평가시점은 일반적으로 능력단위 중간 시점이나 종료 시점에 진행합니다. 여기에서는 능력단위 종료 시점에 하는 것으로 할게요.

평가방법은 포트폴리오, 문제해결 시나리오, 서술형 시험, 논술형 시험, 사례연구, 평가자 질문, 평가자 체크리스트, 피 경가자 체크리스트, 일자/저널, 역할연기, 구두발표, 작업장평가 등이 있습니다.

[그림 5] 평가방법

[그림 5] 평가방법[각주:2]

여기에서는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은 작업장평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은 평가자체크리스트로 할게요.

그리고 평가내용은 훈련기준 문서의 능력단위 요소명을 참고하여 기술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다음처럼 작성하였습니다.

[그림 6] 평가방법(작성 예)

[그림 6] 평가방법(작성 예)

장비 및 공구는 훈련기준 장비와 훈련기관 보유장비를 명시합니다. 훈련기준 장비는 훈련 기준 문서의 해당 능력단위의 장비를 참고하세요. 훈련기관 보유장비는 구비하고 있는 장비로 훈련 인원보다 여유가 있으면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장비 및 공구를 포함한 현재까지 작성한 세부 교수계획입니다.

[그림 7] 세부 교수계획

[그림 7] 세부 교수계획

 

  1.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훈련기준활용 훈련과정 편성 매뉴얼, NCS, 2016.03 [본문으로]
  2. 고용노동부·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훈련기준활용 훈련과정 편성 매뉴얼, NCS, 2016.03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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