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기술/아두이노

[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언제나휴일 2018. 3. 17.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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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이번에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으로 스케치를 보기로 해요.
스케치 코드를 편집하고 컴파일 후에 아두이노 보드로 업로드하여 실행 태스크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장치를 찾아 설치합니다.

자동으로 장치 설치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포트를 설정하세요.

환경에 따라 포트 번호는 다를 있어요.

포트 설정


이제 코드를 편집합시다.
여기에서 편집할 내용은 시리얼 포트로 "Hello World!" 문자열을 1 주기로 전송하는 코드입니다.

setup 함수는 시작할 수행하는 루틴으로 태스크 초기에 해야 작업을 설정할 함수입니다.
여기에서는 시리얼 포트의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코드를 추가하세요.
시리얼 통신에 관한 작업은 Searial 클래스를 통해 원하는 작업을 있어요.
Serial.begin(9600);//
시리얼 포트의 통신 속도를 9600bps 설정

초기화 작업인 setup 함수를 수행한 후에는 loop 함수를 반복해서 수행합니다.
여기에서는 시리얼 포트로 "Hello World!"문자열을 1 주기로 전송할 거예요.
Serial
클래스의 println 메서드는 개행을 포함하여 출력합니다.
Serial.println("Hello World!");//
개행 포함하여 시리얼 포트로 출력
그리고 delay 함수는 밀리 단위로 대기합니다.
delay(1000);//1
(1000밀리 대기

코드를 작성한 후에 저장을 선택하세요.

아두이노 IDE에서 코드 작성 후 저장


확인을 선택하여 컴파일을 수행합니다.

아두이노 IDE에서 확인을 선택하면 컴파일 수행


컴파일을 완료하면 업로드를 선택하여 작성한 스케치를 아두이노 보드로 업로드하세요.

아두이노 IDE에서 업로드하기


시리얼 모니터를 선택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합시다.

아두이노 IDE에서 시리얼 모니터를 선택하여 동작 확인


다음처럼 1초 주기로 "Hello World!"를 출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리얼 모니터에 출력 결과


이처럼 동작하는 이유는 이미 작성해 두었던 아두이노의 코드를 포함하여 태스크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아두이노를 설치한 폴더의 하위 폴더에서 main.cpp 파일을 열어 보세요.

아래는 C:\ 아두이노를 설치하였을 때의 main.cpp 파일이 있는 폴더입니다.

아두이노 설치하였을 때 main.cpp 파일이 있는 폴더


아래의 코드는 main.cpp 파일의 코드입니다.

#include <Arduino.h>
 
// Declared weak in Arduino.h to allow user redefinitions.
int atexit(void (* /*func*/ )()) { return 0; }
 
// Weak empty variant initialization function.
// May be redefined by variant files.
void initVariant() __attribute__((weak));
void initVariant() { }
 
void setupUSB() __attribute__((weak));
void setupUSB() { }
 
int main(void)
{
             init();
 
             initVariant();
 
#if defined(USBCON)
             USBDevice.attach();
#endif
             
             setup();
    
             
for (;;) {
                           loop();
                           
if (serialEventRun) serialEventRun();
             }
        
             
return 0;
}

main 함수를 보면 setup 수행한 후에 무한 반복문 내부에 loop 호출함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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