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2 167

[중학 1학년 과학] 5. 지구 내부 조사 및 지진파

[중학 1학년 과학] 5. 지구 내부 조사 및 지진파 지구 내부 조사 방법 지구 내부 조사 방법에는 크게 직접적인 방법과 간접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직접적인 방법: 시추법, 화산 불춘문 조사간접적인 방법: 지진파 분석, 운석 연구, 광물 합성 실험 시추법 지각에 직접 구멍을 뚫고 내부 물질을 조사하는 방법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땅을 파고 들어가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화산 출문문 조사화산이 분출할 때 나오는 물질을 조사하는 방법지하 수 백 Km이내의 물질만 파악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진파 분석지진파를 연구하여 지구 내부를 조사하는 방법저렴한 비용으로 간단하게 조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운석 연구운석 중에서 구성 물질이 지구 내부 물질과 비슷한 것을 연구하는 ..

교육/중1 과학 2016.12.31

[영문법] 명사의 복수형

[영문법] 명사의 복수형 규칙적인 복수형대부분 s를 붙여서 복수형을 만듭니다.book:books, house:houses, star:starss, x, ch, sh로 끝날 때는 es를 붙입니다.bus:buses, box:boxes, match:matches, dish:dishes자음+o로 끝날 때는 es를 붙입니다. (모음 +o로 끝날 때는 s를 붙입니다.)potato:potatoes (예외: photo:photos, piano:pianos)자음+y로 끝날 때는 y를 i로 바꾼 후에 es를 붙입니다. (모음 +y로 끝날 때는 s를 붙입니다.)baby:babies, city:cities, lady:ladies, party:partiesf, fe로 끝날 때는 f, fe를 v로 바꾼 후에 es를 붙입니다.le..

[영문법] 명사의 종류

[영문법] 명사의 종류 명사의 종류영어에서 명사는 크게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셀 수 있는 명사는 단수형과 복수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셀 수 없는 명사는 단수형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셀 수 있는 명사 - 단수형일 때 a(n)을 붙이고 복수형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보통명사와 집합명사가 있습니다.보통명사는 사람이나 일정한 형태를 지니는 사물입니다.banana, bird, book, boy, car, chair, city, egg, father, flower, girl, house, moutain 등집합명사는 사람이나 일정한 형태를 지니는 사물의 집합체입니다.army, audience, band, class, crew, family, people, team 등 셀 수 ..

[시조] 황진이의 청산리 벽계수야

[시조] 황진이의 청산리 벽계수야청산에 흐르는 푸른 시낼물아. 쉽게 가는 것을 자랑 마라. 한 번 넓은 바다에 이르면 돌아오기 어려우니밝은 달이 적만한 산에 가득하니 쉬어 간들 어떠하리.작가황진이 제재자연(벽계수, 달) 주제인생무상과 풍류 갈래평시조 출처청구영언[연시조] 이황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연시조] 맹사성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시조 속의 이야기당시 벽계수라는 선비가 여자를 절대로 가까이 하지 않는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마침 개성에 갔던 벽계수는 만월대에서 황진이와 마주칩니다.황진이는 벽계수를 알아보고 이 노래를 부르니 벽계수는 그녀의 미모와 총명함에 빠졌습니다.결국 벽계수는 황진이의 품에서 헤어나지 못하였다고 하네요.

[연시조] 맹사성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연시조] 맹사성의 강호사시가(江湖四時歌) 강호에 봄이 오니 깊은 흥이 절로 난다.막걸리를 마시며 노는 시냇가에 싱싱한 물고기가 안주로다.이 몸이 한가함도 역시 임금의 은덕이로다. 강호에 여름이 오니 초당에 일이 없다.신이가 있는 강의 파도는 보내는 것이 바람이다.이 몸이 시원한 것도 역시 임금의 은덕이로다. 강호에 가을이 오니 고기마다 살쪄있다.작은 배에 그물 실어 흐르게 던져 놓고이 몸이 소일하는 것도 역시 임금의 은덕이로다. 강호에 겨울이 드니 눈 깊이가 한 자 넘는다.삿갓 비스듬히 쓰고 도롱이로 옷을 삼아이 몸이 소일하는 것도 역시 임금의 은덕이로다. 작가맹사성(1360~1438), 최영의 손녀 사위호는 고불, 동포이며 시호는 문정고려 말부터 조선 초까지의 문신 제재사 계절의 강호(자연 친화적)의..

[연시조] 이황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연시조] 이황의 도산십이곡(陶山十二曲)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초야우생(草野愚生)이 이러타 어떠하리?하물며 천석고황(泉石膏肓)을 고쳐 무엇하리? 자연에 살고 싶음 연하(煙霞)에 집을 삼고 풍월로 벗을 삼아태평성대에 병으로 늙어가는구나.이 중에 바라는 일은 허물이나 없었으면 한다. 허물없는 삶을 추구 순풍(淳風)이 죽다하니 진실로 거짓말이로다.인성이 어질다 하니 진실로 옳은 말이천하에 많은 영재를 속일 수가 있겠는가? 순박하고 풍습과 어진 인성을 추구 유란(幽蘭)이 골에 있으니 자연 향이 좋구나.백설이 산에 있으니 자연 보기 좋구나.이 중에 피미일인(彼美一人)을 더욱 잊을 수가 없다. 임금을 향한 연정 산 앞에 낚시터가 있고 낚시터 밑에는 물이 흐르는구나.떼지어 나는 갈매기들은 오락가락 하는데어..

[고구려 14대, 15대 왕] 교만하고 포악 무도한 봉상왕과 도망자의 삶을 살았던 미천왕

교만하고 포악 무도한 봉상왕과 도망자의 삶을 살았던 미천왕 고구려 14대 왕은 봉상왕(292~300)입니다. 아버지였던 서천왕이 어질고 총명하였지만 봉상왕은 교만하고 포악 무도한 왕으로 역사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봉상왕은 왕위에 오르자 자신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 주력, 숙신을 격파하고 숙부 달가를 죽입니다. 그리고 즉위한 지 1년 뒤인 293년에는 동생 돌고를 죽이고 돌고의 아들 을불을 제거하려 하였습니다. 을불은 자신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 도망나와 숨어지냈습니다. 어느 날 을불은 허름한 차림으로 주막에 들러 막걸리를 시킨 후에 마을의 부잣집을 묻습니다. 그리고는 주모가 알려준 부잣집에 가서 머슴을 자처합니다. 한 해가 지난 어느 날, 주인이 마당 연못에 개구리 울음 소리 때문에 잠을 못자겠다고 을불에게..

교육/국사 2016.12.28

[고구려 13대 왕] 어질고 총명한 서천왕

[고구려 13대 왕] 어질고 총명한 서천왕 고구려 13대 왕은 서천왕(270~292)입니다. 즉위한 다음해(271년)에 서부 대사자 우수의 딸을 왕후로 삼았고 그 해 7월에 국상 음우가 죽었고 9월에 상루를 국상으로 삼았는데 그는 음우의 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서부 대사자에 관한 기록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성품이 어질고 총명하여 많은 백성의 존경을 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280년(서천왕 11년) 10월에 숙신이 고구려 변경에 침입하여 많은 백성을 잃습니다. 이에 서천왕은 신하들에게 사령관을 추천하라고 지시합니다. 신하들은 용병에 능한 왕제 달가를 추천하였습니다. 달가는 급습 전략으로 단로성을 빼앗고 숙신의 추장을 잡아 죽입니다. 그리고 적의 부락 7곳을 항복받아 속국으로 삼습니다. 이에 서천왕은 달..

교육/국사 2016.12.28

[초등 6학년 수학] 10. 소수의 나눗셈(몫을 반올림)

[초등 6학년 수학] 10. 소수의 나눗셈(몫을 반올림)소수의 나눗셈 - 몫을 반올림 몫을 반올림하여 구할 때는 원하는 자리 다음까지 계산한 후에 반올림합니다. (몫을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자리까지 구할 때는 소수 둘째 자리까지 구하여 반올림합니다.) (몫을 반올림하여 소수 둘째자리까지 구할 때는 소수 세째 자리까지 구하여 반올림합니다.) (몫을 반올림하여 소수 세째자리까지 구할 때는 소수 네째 자리까지 구하여 반올림합니다.) 예) 4.7÷3를 몫을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까지 구하시오. 4.7÷3 = 47÷30 소수 둘째 자리까지 계산합니다.4.7÷3 = 47÷30 = 1.56 + 0.20 소수 둘째 자리의 수가 5이상이므로 반올림하여 소수 첫째 자리에 1을 더합니다. 답) 1.6 예) 42.5÷3를 ..

[초등 6학년 수학] 9. 소수의 나눗셈(원리파악)

[초등 6학년 수학] 9. 소수의 나눗셈(원리파악)소수의 나눗셈 과정 –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만큼 오른쪽으로 똑같이 옮기기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만큼 오른쪽으로 똑같이 소수점을 옮깁니다. 원래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떨어지지 않을 때는 결과는 비슷한 값이므로 약( )라고 표현합니다. 예) 4.25÷1.2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소수점을 오른쪽으로 한자리 옮깁니다. (이는 양쪽 수에 10을 곱한 것과 같습니다.)소수점 1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원래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소수점 1자리까지 나누어도 떨어지지 않으므로 답을 표현할 때 약으로 표현합니다. 답) 약 3.5 소수의 나눗셈 과정 – 두 수를 자연수로 바꾼 후에 계산 두 수가 자연수가 될 수 있게 오른쪽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