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5/10 3

[4차 산업, 빅데이터] 일반지능을 발견하는데 사용한 인자분석

[4차 산업, 빅데이터] 일반지능을 발견하는데 사용한 인자분석IQ 검사처럼 추상적인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서도 통계기법을 사용합니다. 일반지능을 발견한 스피어먼은 여러 가지 지능 측정 방식 중 몇 가지를 선택하여 '지능을 나타내는 지표'간의 상관을 분석했어요. 상관이란 '한쪽 값이 클 때 다른 쪽 값도 큰가/한쪽 값이 작을 때 다른 쪽 값도 작은가'하는 관련성의 정도이다. 스피어먼은 다각적인 연구를 거친 후 서로 다른 지능의 측면은 일정 부분 상관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여러 지표에 일정한 단위를 매겨 서로 합성하면 모든 지표와 잘 상관하는 합성 변수를 만들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어요. 그리고 수많은 항목을 개별적으로 생각하는 것 보다 잠재적인 지능을 나타내는 (측정한 가능한 인자로부터 추..

[4차 산업, 빅데이터]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4차 산업, 빅데이터] 다중회귀분석과 로지스틱회귀분석 안녕하세요. 언제나 휴일, 언휴예요.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은 예측하고 싶은 결과에 영향을 주는 인자가 여러 개 있는 상황으로 확장시킨 회귀 분석입니다. 즉, 종속변수를 설명하는 독립변수가 2개 이상일 때 이들의 관련성을 알고 이를 반영하는 방정식(Y = B0 + B1X1 + B2X2 + B3X3 ... + BnXn)을 구할 때 사용합니다. (참고: cbgSTAT 통계분석 생존지침서) 그리고 로지스틱회귀분석(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은 독립 변수의 선형 결합을 이용하여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때 사용하는 통계 기법입니다. (참고: 위키백과 로지스틱 회귀) 이러한 ..

[4차 산업, 빅데이터] 회귀분석, 일반화 선형모델 도구

[4차 산업, 빅데이터] 회귀분석, 일반화 선형모델 도구 안녕하세요. 언제나 휴일, 언휴예요.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은 관찰된 연속적인 두 변수 사이의 모형을 구한 뒤 적합도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참고: 위키백과 회귀분석) 회귀분석은 하나의 종속변수와 하나의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단순회귀분석과 하나의 종속변수와 여러 독립변수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 다중회귀분석이 있습니다. 다음은 회귀분석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초 용어입니다. 회귀계수의 추정치 데이터에 근거하여 얻어낸 절편과 기울기는 '참값'을 추정한 결과 표준오차 추정치의 오차 크기를 판별하는 하나의 지표이다. 만약 추정치와 차이가 크면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95% 신뢰구간 100번의 서로 다른 조사를 했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