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17 4

[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이번에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으로 스케치를 해 보기로 해요. 스케치 코드를 편집하고 컴파일 한 후에 아두이노 보드로 업로드하여 실행 태스크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장치를 찾아 설치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포트를 설정하세요. 환경에 따라 포트 번호는 다를 수 있어요. 이제 코드를 편집합시다. 여기에서 편집할 내용은 시리얼 포트로 "Hello World!" 문자열을 1초 주기로 전송하는 코드입니다. setup 함수는 시작할 때 한 번 수행하는 루틴으로 태스크 초기에 해야 할 작업을 설정할 함수입니다. 여기에서는 시리얼 포트의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코드를 추가하세요. 시리얼 통신에 관한 작업은 Searial 클래스를 통해..

[아두이노] 2.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 설치

[아두이노] 2.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 설치 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하려면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하는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1. 아두이노 스케치를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2. 작성한 아두이노 스케치를 컴파일합니다.3. 컴파일 결과를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합니다.4. 결과를 확인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에는 시리얼 모니터를 통해 보드와 통신하여 결과를 수신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할 때는 개발 환경과 구동 환경이 다릅니다.개발 환경은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한 컴퓨터이며 구동 환경은 아두이노 보드죠.이렇게 개발 환경과 구동 환경이 다를 때 교차 개발 환경(Cross Development Environme..

[아두이노] 1. 아두이노 우노 R3 소개

[아두이노] 1. 아두이노 우노 R3 소개 아두이노(Arduino)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형 보드입니다. 아두이노 보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아두이노 우노 R3의 하드웨어 스펙을 간단히 살펴볼게요. 마이크로 컨트롤러: ATmega328 클락 주파수: 16MHz EEPROM 1KB SRAM: 2KB 플래시 메모리: 32KB 디지털 입출력 핀: 14개 아날로그 입출력 핀: 6개 동작 전압: 5V 추천 입력 전압: 7V ~ 12V 아두이노 우노 R3 핀 배치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USB Plug는 컴퓨터와 연결하는 데 사용합니다. 컴퓨터를 통해 아두이노 보드에 전원을 공급하고 스케치를 업로드 및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를 지향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NCS 실습, SW아키텍처] SW아키텍처 설계하기

[NCS 실습, SW아키텍처] SW아키텍처 설계하기 대분류중분류소분류세분류20.정보통신01.정보기술02.정보기술개발01.SW아키텍처 과정명 과목명SW아키텍처 설계(2001020105_16v3)요소명SW아키텍처 설계하기수행일자2018년 03. 17훈련생 수행과제다음을 만족하는 웹 검색 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시오.EH WSE 솔루션은 크게 일반 사용자가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EH 응용 프로그램과 이를 위해 제공하는 WSE 패키지로 나눌게요. 그리고 WSE 패키지는 관리자가 사용하는 WSEManager 응용 프로그램과 다양한 엔진들과 서비스로 이루어진 WSE 엔진과 라이브러리로 구분하겠습니다. 특히 WSE 엔진과 라이브러리는 관리자와 일반 사용자가 검색에 사용하는 부분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