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생성 패턴 개요 (추상 팩토리 패턴, 빌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원형 패턴, 단일체 패턴)
1부 생성 패턴들
1. 추상 팩토리 패턴(Abstract Factory Pattern)
호환성 있는 개체군을 하나의 팩토리 개체를 통해 생성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2.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개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복잡하면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빌더에 구현하여 빌더 개체를 통해 복잡한 개체 생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2016/04/25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2.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3. 팩토리 메서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
생성할 개체의 형태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을 때 생성할 개체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를 서브 클래스에서 정의할 때 사용된다.
4. 원형 패턴 (Prototype Pattern)
단순히 멤버 필드의 초기값이나 한계값에 차이가 있는 파생 클래스가 너무 많아질 수 있다면 견본 개체를 여러 개를 두고 견본 개체를 통해 원하는 형태의 개체를 생성함으로써 복잡한 파생 클래스를 만들지 않게 도와준다.
2016/04/25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4. 원형 패턴(Prototype Pattern) - 설계(Design)
5.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프로그램내부에 특정 클래스 형식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게 하여 여러 곳에서 같은 개체에 접근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2016/04/26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 개요, 시나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