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2. 4 구현
이제 빌더 패턴에 대한 예제 프로그램을 구현해 봅시다. 구현 순서는 사진, 사진 빌더, 카메라 순으로 하겠습니다.
2.4.1 사진
사진은 피사체와 이에 대한 이미지를 갖는 형식으로 정의를 할께요.
▶Picture.cs
namespace Builder { class Picture { public static readonly Picture EmptyPicture; static Picture() { EmptyPicture = new Picture(string.Empty, string.Empty); } public string Subject { get; private set; } public string Image { get; private set; } public Picture(string subject, string image) { Subject = subject; Image = image; } } } |
2.4.2 사진 빌더
사진 빌더는 빛을 모아 피사체를 이미지로 맺히는 역할과 수정작업을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추상 클래스 PictureBuilder에는 이들 기능에 대한 약속을 합니다.
▶PictureBuilder.cs
namespace Builder { abstract class PictureBuilder { public Picture Picture { get; protected set; } public abstract void SetSubject(string subject); //상을 맺히는 기능 public abstract void Change();//이미지를 수정하는 기능 } } |
SmoothBuilder에서는 약속한 기능을 구체적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상을 맺히는 기능은 피사체를 그대로 이미지로 맺히게 구현할게요. 그리고 이미지를 수정하는 기능은 날카로운 부분을 부드럽게 바꾸게 구현합시다.
▶SmoothBuilder.cs
namespace Builder { class SmoothBuilder:PictureBuilder { const string sharp = "Sharp"; const string smooth = "Smooth"; string subject; //원본 피사체 public override void SetSubject(string subject) //상을 맺히는 기능 { this.subject = subject; Picture = new Picture(subject, subject); } public override void Change()//이미지를 수정하는 기능 { string image = subject.Replace(sharp,smooth); Picture= new Picture(subject,image); } } } |
REPreventBuilder에서도 약속한 기능을 구체적으로 구현해야 합니다. 상을 맺히는 기능은 피사체의 일부분만 이미지로 맺히게 구현할게요. 그리고 이미지를 수정하는 기능은 적목을 일반적인 눈으로 바꾸게 구현합시다.
▶REPreventBuilder.cs
namespace Builder { class REPreventBuilder:PictureBuilder { const string red_eye = "RedEye"; const string normal_eye = "NomalEye"; const int max_length = 20; string subject;
public override void SetSubject(string subject) //상을 맺히는 기능 { if (subject.Length > max_length) { subject = subject.Substring(0, max_length); } this.subject = subject; }
public override void Change()//이미지를 바꾸는 기능 { string image = subject.Replace(red_eye, normal_eye); Picture = new Picture(subject, image); } } } |
2.4.3 카메라
카메라에는 셔터를 누르면 피사체를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PressAShutter라 하고 피사체와 낮인지 밤인지를 구별할 수 있는 입력 인자로 받아서 빌더를 이용하여 상을 맺히고 수정하게 구현할게요.
▶Camera.cs
namespace Builder { class Camera { PictureBuilder[] builders = new PictureBuilder[2]; public Picture MyPicture { get; private set; } public Camera() { builders[0] = new REPreventBuilder(); builders[1] = new SmoothBuilder(); MyPicture = Picture.EmptyPicture; } public void PressAShutter(string origin,bool night) { PictureBuilder pb = null; if (night){ pb = builders[0]; } //밤일 때 else{ pb = builders[1]; } //밤이 아닐 때
pb.SetSubject(origin); //상을 맺힌다. pb.Change(); //이미지를 수정한다. MyPicture = pb.Picture; } } } |
▶Program.cs
using System; namespace Builder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mera camera = new Camera(); camera.PressAShutter("길 마당 RedEyeSharpBody 집 산 ",true); Console.WriteLine(camera.MyPicture.Image); camera.PressAShutter("길 마당 RedEyeSharpBody 집 산",false); Console.WriteLine(camera.MyPicture.Image); } } } |
▶실행 결과
길 마당 NomalEyeSharpBody 길 마당 RedEyeSmoothBody 집 산 |
2016/04/25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2. 빌더 패턴(Builder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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