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 16

[NCS 응용 SW엔지니어링 실습] 애플리케이션 구현 - 공통 모듈 구현하기

[NCS 응용 SW엔지니어링 실습] 애플리케이션 구현 - 공통 모듈 구현하기 과정명 IoT기반 융합 SW 개발자 양성과정과목명애플리케이션 구현(2001020203_14v2)요소명공통 모듈 구현하기수행일자2018년 03.27훈련생 수행과제DBMS에 구현한 저장 프로시저를 호출하는 메서드를 캡슐화한 DBM For All 라이브러리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수행 결과에는 DBM For All 라이브러리에서 제공하는 클래스 코드를 기재합니다.jejutour@daum.net 메일로 2018년 4월 6일까지 제출하시오.과제를 통해 확인할 능력 사항1. 공통 모듈의 상세 설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와 도구를 활용하여 업무 프로세스 및 서비스의 구현에 필요한 공통 모듈을 작성할 수 있다.2. 모듈간의 결합도는 줄이고..

[NCS 응용SW 엔지니어링 실습] 애플리케이션 구현 - 단위 테스트

[NCS 응용SW 엔지니어링 실습] 애플리케이션 구현 - 단위 테스트 *본 실습은 응용 SW엔지니어링 직무의 애플리케이션 구현 능력단위에 관한 실습입니다. 과정명 IoT기반 융합 SW 개발자 양성과정과목명애플리케이션 구현(2001020203_14v2)요소명개발자 단위 테스트하기수행일자2018년 03.27훈련생 수행과제DBM For All 라이브러리에서는 이미 작성한 저장 프로시저를 이용합니다. DBM For All 라이브러리가 정상적인지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의 응용을 제작하세요.수행 결과에는 테스트하기 위한 응용 프로그램의 UI를 캡쳐한 이미지와 이들 UI를 통해 어떠한 테스트를 할 수 있는지 명시하시오.jejutour@daum.net 메일로 2018년 4월 6일까지 제출하시오.과제를 통해 확인할 능력 ..

[아두이노] 5. 두 개의 LED 동시 제어하기

[아두이노] 5. 두 개의 LED 동시 제어하기 이번에는 주기적으로 두 개의 LED를 동시에 On, Off 것을 해 봅시다. 두 개의 저항과 두 개의 LED와 세 개의 MM 연결선이 필요합니다. 빨간색은 Digial 13번 노란색은 Digaital 12번과 연결하세요. GROUND도 연결하세요. 여기에서는 두 개의 클래스를 작성할 거예요. 아두이노 스케치에서 작성하는 코드는 CPP입니다. 따라서 클래스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주기를 설정하고 확인할 TImer와 두 개의 LED를 제어할 DualLed 클래스를 정의할 거예요. 그리고 사용할 함수는 millis입니다. millis는 시작한 이후에 몇 밀리 초가 흘렀는지 반환합니다. long millis() 이제 구현해 봅시다. class ..

[아두이노] 4. LED 신호등

[아두이노] 4. LED 신호등이번에는 세 개의 LED를 On, Off 하는 것을 해 봅시다.세 개의 저항과 세 개의 LED와 네 개의 MM연결 선이 필요합니다. 빨간색은 Digital 13번, 녹색은 Digital 12번, 노란색은 Digital 8번과 연결하세요. GROUND도 연결하세요. 여기에서 사용할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pinMode(핀번호, 핀모드) digitalWrite(핀번호, HIGH 혹은 LOW) 먼저 세 개의 LED 핀을 매크로 상수로 정의하세요. #define LED_RED 13 #define LED_GREEN 12 #define LED_YELLOW 8 setup 함수에서는 pinMode 함수를 이용하여 각 핀을 출력 모드로 사용하는 것을 설정하세요. void setup() {..

[가트너] 2018년에는 어떠한 기술이 주도할까?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가트너] 2018년에는 어떠한 기술이 주도할까?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1. AI Foundataion (인공지능 강화 시스템)인공지능 능력이 주 원동력으로 작용 2. Intelligent Apps and Analytics (지능형 앱과 분석)앞으로 많은 앱이나 애플리케이션은 일정 부분 AI를 포함하여 지능화 3. Intelligent Things (지능형 사물)사물이 주변 환경이나 4. Digital Twins ( 디지털 쌍둥이)현실 세계의 존재를 디지털로 매핑하여 운영 5. Cloud to the Edge(클라우드에서 에지로)클라우드 시스템을 사용했던 서비스들을 인접한 위치의 에지 시스템을 이용 6. Conversational Platforms(대화형 플랫폼)인간과 디지털 세계와 상호작용 7. I..

[NCS 임베디드 SW엔지니어링]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구현 실습

[NCS 임베디드 SW엔지니어링]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구현 실습 과정명 IoT기반 융합 SW 개발자 양성과정과목명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구현(2001020324_16v4 )요소명애플리케이션 모듈 구현하기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 구현하기수행일자2018년 03.20훈련생 수행과제상품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시오. 제공해야 할 기능에는 상품 추가, 제거, 입고, 출고, 검색, 전체보기가 있다. 이를 위해 다음처럼 상품관리자와 상품을 하나의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작성하고 이를 이용하는 상품 관리자 응용을 GUI프로그램으로 작성하고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시오.jejutour@daum.net 메일로 2018년 3월 23일까지 제출하시오.과제를 통해 확인할 능력 사항1.1 개발도구와 프로그래밍 언어(들)를 사용하..

[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아두이노] 3. 첫 번째 스케치 이번에는 아두이노 프로그램으로 스케치를 해 보기로 해요. 스케치 코드를 편집하고 컴파일 한 후에 아두이노 보드로 업로드하여 실행 태스크를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두이노 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장치를 찾아 설치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포트를 설정하세요. 환경에 따라 포트 번호는 다를 수 있어요. 이제 코드를 편집합시다. 여기에서 편집할 내용은 시리얼 포트로 "Hello World!" 문자열을 1초 주기로 전송하는 코드입니다. setup 함수는 시작할 때 한 번 수행하는 루틴으로 태스크 초기에 해야 할 작업을 설정할 함수입니다. 여기에서는 시리얼 포트의 통신 속도를 설정하는 코드를 추가하세요. 시리얼 통신에 관한 작업은 Searial 클래스를 통해..

[아두이노] 2.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 설치

[아두이노] 2. 아두이노 IDE 프로그램 설치 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하려면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 합니다.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하는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1. 아두이노 스케치를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2. 작성한 아두이노 스케치를 컴파일합니다.3. 컴파일 결과를 아두이노 보드에 업로드합니다.4. 결과를 확인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에는 시리얼 모니터를 통해 보드와 통신하여 결과를 수신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두이노 보드로 개발할 때는 개발 환경과 구동 환경이 다릅니다.개발 환경은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한 컴퓨터이며 구동 환경은 아두이노 보드죠.이렇게 개발 환경과 구동 환경이 다를 때 교차 개발 환경(Cross Development Environme..

[아두이노] 1. 아두이노 우노 R3 소개

[아두이노] 1. 아두이노 우노 R3 소개 아두이노(Arduino)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기반으로 만들어진 소형 보드입니다. 아두이노 보드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 아두이노 우노 R3의 하드웨어 스펙을 간단히 살펴볼게요. 마이크로 컨트롤러: ATmega328 클락 주파수: 16MHz EEPROM 1KB SRAM: 2KB 플래시 메모리: 32KB 디지털 입출력 핀: 14개 아날로그 입출력 핀: 6개 동작 전압: 5V 추천 입력 전압: 7V ~ 12V 아두이노 우노 R3 핀 배치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USB Plug는 컴퓨터와 연결하는 데 사용합니다. 컴퓨터를 통해 아두이노 보드에 전원을 공급하고 스케치를 업로드 및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아두이노는 오픈 소스를 지향하여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NCS 실습, SW아키텍처] SW아키텍처 설계하기

[NCS 실습, SW아키텍처] SW아키텍처 설계하기 대분류중분류소분류세분류20.정보통신01.정보기술02.정보기술개발01.SW아키텍처 과정명 과목명SW아키텍처 설계(2001020105_16v3)요소명SW아키텍처 설계하기수행일자2018년 03. 17훈련생 수행과제다음을 만족하는 웹 검색 엔진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키텍처 다이어그램을 작성하시오.EH WSE 솔루션은 크게 일반 사용자가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EH 응용 프로그램과 이를 위해 제공하는 WSE 패키지로 나눌게요. 그리고 WSE 패키지는 관리자가 사용하는 WSEManager 응용 프로그램과 다양한 엔진들과 서비스로 이루어진 WSE 엔진과 라이브러리로 구분하겠습니다. 특히 WSE 엔진과 라이브러리는 관리자와 일반 사용자가 검색에 사용하는 부분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