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취미/언제나 휴일2(IT 소설)

10. Turning Point (언제나 휴일2, IT 소설)

언제나휴일 2016. 5. 15. 13:40
반응형

10. Turning Point (언제나 휴일2, IT 소설)



 그저께부터 MFC의 대한 강의가 시작되었다.

 MFC의 기본 구에 대해 Win32API와의 관계를 비교를 하면서 설명을 해 주셨다. Win32API에서 왜 Application과 Window, Document 클래스들로 나누어서 학습을 하라고 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었는데 MFC에 대한 첫 강의를 받고 나니 알 수 있었다.

 

 어제는 회원 관리 프로그램을 MFC로 작성해 보았는데 Visual Studio 2008의 속성 창을 통해 메시지 처리기나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 할 수 있어서 편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Win32API를 모르고 MFC를 학습을 하는 이들은 어떻게 동작하는 원리를 이해를 할까라는 의구심도 들었다. MFC를 해 보니 공통적인 부분에 대한 Frame을 자동 형성해 주고 통합 개발 환경을 통해 처리해야 할 메시지 처리기, 이벤트 핸들러, 메서드, 컨트롤 변수 등에 대한 추가가 용이해 작업 효율성을 높여 주는 것 같다. 강사님께서 Visual Basic이나 .NET의 Windows Form 프로그래밍, JAVA Swing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파워 빌더나 델파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도 MFC처럼 혹은 그 이상으로 작업 효율성과 신뢰성을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시는데 어느 정도일지 궁금하다.

 

 오늘은 여러 가지 도형들에 대한 메타 정보를 보관하고 이를 리스트하는 프로그래밍을 작성하라고 하신다. 프로그래밍을 시작한 지 50여분이 지나고 나서 강사님께서 Document 클래스에서 관리할 여러 가지 도형들에 대한 클래스의 관계를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신뢰성이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 주셨다. 또한, Win32API 시작하면서 얘기하셨던 MVC에 대한 얘기를 다시 정리해 주셨다. 앞으로 개발 방법론이나 디자인 패턴들에 관한 학습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Win32API와 소켓 통신 강의에서는 힘들었지만 이번 MFC강의를 계기로 다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참고 

MFC 회원 관리


언제나 휴일2

1. 새로운 도전 (언제나 휴일2, IT 소설)

2. 첫 미팅 (언제나 휴일2, IT 소설)

3. 풋나기 (언제나 휴일2, IT 소설)

4. 미션1 클리어, Next Go Go! (언제나 휴일2, IT 소설)

5. 이상한 나라의 강리스 (언제나 휴일2, IT 소설)

6. 나의 Guru들 (언제나 휴일2, IT 소설)

7. workshop (언제나 휴일2, IT 소설)

8. 약속 (언제나 휴일2, IT 소설)

9. 미리보기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1. 역할 분담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2. 코어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3. 중간 정점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4. Hello, .NET!!!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5. C# 강의가 끝나다.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6. 리모팅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7. UX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8. 모모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9. 우리들의 이야기 (언제나 휴일2, IT 소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