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 - 버퍼 크기 자동 확장, C언어 소스
//스택 - 버퍼 크기 자동 확장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typedef struct Stack //Stack 구조체 정의
{
int *buf;//저장소
int ssize;//저장소 크기
int top; //가장 최근에 보관한 인덱스
}Stack;
Stack *NewStack();//스택 생성자
void DeleteStack(Stack *stack);//스택 소멸자
int IsFull(Stack *stack); //스택이 꽉 찼는지 확인
int IsEmpty(Stack *stack); //스택이 비었는지 확인
void Push(Stack *stack, int data); //스택에 보관
int Pop(Stack *stack); //스택에서 꺼냄
int main(void)
{
int i;
Stack *stack = NewStack(); //스택 생성
for (i = 1; i <= 5; i++)//1~5까지 스택에 보관
{
Push(stack, i);
}
while (!IsEmpty(stack))//스택이 비어있지 않다면 반복
{
printf("%d ", Pop(stack));//스택에서 꺼내온 값 출력
}
printf("\n");
DeleteStack(stack);//스택 소멸
return 0;
}
void InitStack(Stack *stack, int ssize);//스택 초기화
Stack *NewStack()
{
Stack *stack = (Stack *)malloc(sizeof(Stack));//스택 동적 메모리 할당
InitStack(stack, 1);//스택 초기화
return stack;
}
void InitStack(Stack *stack, int ssize)
{
stack->buf = (int *)malloc(sizeof(int)*ssize);
stack->ssize = ssize;
stack->top = -1; //스택 초기화에서는 top을 -1로 설정
}
void DisposeStack(Stack *stack);//스택 해제화
void DeleteStack(Stack *stack)
{
DisposeStack(stack);//스택 해제화
free(stack); //스택 메모리 해제
}
void DisposeStack(Stack *stack)
{
free(stack->buf);
}
int IsFull(Stack *stack)
{
return (stack->top + 1) == stack->ssize;//top+1 이 스택 크기와 같으면 꽉 찬 상태
}
int IsEmpty(Stack *stack)
{
return stack->top == -1; //top이 -1이면 빈 상태
}
void Expand(Stack *stack);//스택 버퍼 확장
void Push(Stack *stack, int data)
{
if (IsFull(stack))
{
Expand(stack);
}
stack->top++; //top을 1 증가
stack->buf[stack->top] = data; //데이터 보관
}
void Expand(Stack *stack)
{
stack->ssize *= 2;//스택 크기를 2배 증가
stack->buf = (int *)realloc(stack->buf, sizeof(int)*stack->ssize);//버퍼 2배로 확장
}
int Pop(Stack *stack)
{
int re = 0;
if (IsEmpty(stack))
{
printf("스택이 비었음\n");
return re;
}
re = stack->buf[stack->top];//top 인덱스에 보관한 값을 re에 설정
stack->top--;//top을 1 감소
return re;
}
'언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 C언어 예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형 큐 - 버퍼 공간을 동적으로 생성, 정수 보관, C 언어 소스 (0) | 2016.04.03 |
---|---|
원형 큐 - 모든 공간 사용, 정수 보관,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원형 큐 - 버퍼 크기 고정, 정수 보관,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스택 - 연결리스트로 구현,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스택 - 버퍼 크기 자동 확장, 동적 생성한 자료 보관,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스택 - 동적 생성, 소멸,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스택 - 버퍼를 동적 할당, 정수 형식 보관,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스택 - 고정 크기 버퍼, 정수 형식 보관, C언어 소스 (0) | 2016.04.03 |
원형 연결리스트로 러시안룰렛, C언어 소스 (0) | 2016.04.03 |
3X3 퍼즐 게임, C언어 소스 (0) | 2016.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