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25.1 개요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여러 구성 요소들로 구성된 개체를 정의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흔한 일입니다. 그리고, 특정 명령을 수행함에 있어 내부 구성 요소 개체들의 형식에 따라 적용해야 할 구체적 행위가 다른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 방문자 패턴을 사용하면 개체들의 형식에 따라 적용해야 할 구체적 행위를 분리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운 행위를 정의할 필요가 생길 경우에도 구성 요소 형식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추가할 수 있게 됩니다.
방문자 패턴에서는 개체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개체들에게 요소의 형식에 따라 수행할 구체적 작업을 방문자에 정의하게 됩니다. 대신 요소의 형식에서는 방문자를 수용하는 메서드를 제공을 하고 방문자를 통해 자신을 제어하기 위한 약속된 메서드를 사용을 하면 방문자가 구체적인 작업을 대행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방문자 패턴을 사용하면 요소 형식에 따라 수행할 구체적 작업을 분리하여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새로운 연산을 요소 형식 변경 없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 은닉이 필요한 부분까지 방문자에게 노출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신뢰성을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요소의 형식이 추가가 되면 방문자 형식에 추가된 요소 형식의 개체에 대한 연산을 추가해야 하는 숨어있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만약, 요소 형식이 추가할 확률이 높다면 방문자 패턴은 예상치 못했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으로 방문자를 수용하는 메소드에서는 방문자의 형식과 요소의 형식에 따라 수행되는 연산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이중 디스패치 기법을 표현해야 하는데 언어에서 제공된다면 굳이 방문자 패턴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25. 2 시나리오
매 주 여행을 다닌지도 6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다니면서 추억을 담은 사진과 여행에 다녀온 후기들에 대한 통합 관리가 필요함을 점점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번에 사진들과 일기 등을 통합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과 일기를 같은 방법으로 관리를 하려고 합니다. 전체 사진과 일기를 볼 수 있게 하거나 필요한 경우 모든 내용을 초기화를 하는 등의 기능을 점진적으로 추가할까 해요. 물론, 사진과 일기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방식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구현은 다르겠지요. 그 외에 다른 기능들도 사진이나 일기에 따라 다르게 구현해야 할 것들은 많을 것이라 생각을 해요.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사진과 일기에 각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들 것 같아요. 그래서 새로운 기능을 사진과 일기에 적용할 수 있는 형식을 추가하는 형태로 설계하기 위해 고민 중에 있어요.
[그림]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클래스 다이어그램
2016/04/29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 설계(Design)
2016/04/29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 구현
'프로그래밍 기술 > 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 구현 (0) | 2016.04.29 |
---|---|
[C#]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 설계(Design) (0) | 2016.04.29 |
[C#] 템플릿 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 구현 (0) | 2016.04.29 |
[C#] 템플릿 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설계(Design) (0) | 2016.04.29 |
[C#] 템플릿 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0) | 2016.04.29 |
[C#]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 구현 (2) | 2016.04.29 |
[C#]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 설계(Design) (0) | 2016.04.29 |
[C#] 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0) | 2016.04.29 |
[C#] 상태 패턴(State Pattern) - 구현 (0) | 2016.04.28 |
[C#] 상태 패턴(State Pattern) - 설계(Design) (0) | 2016.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