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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6학년 수학] 9. 소수의 나눗셈(원리파악)

언제나휴일 2016. 12. 28.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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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6학년 수학] 9. 소수의 나눗셈(원리파악)


소수의 나눗셈 과정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만큼 오른쪽으로 똑같이 옮기기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만큼 오른쪽으로 똑같이 소수점을 옮깁니다.

원래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떨어지지 않을 때는 결과는 비슷한 값이므로 약( )라고 표현합니다.


) 4.25÷1.2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소수점을 오른쪽으로 한자리 옮깁니다.

(이는 양쪽 수에 10을 곱한 것과 같습니다.)

4.25÷1.2=42.5÷12

소수점 1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원래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425÷12

소수점 1자리까지 나누어도 떨어지지 않으므로 답을 표현할 때 약으로 표현합니다.

) 3.5

 

소수의 나눗셈 과정 두 수를 자연수로 바꾼 후에 계산

두 수가 자연수가 될 수 있게 오른쪽으로 소수점을 똑같이 옮깁니다.

원래 오른쪽 수의 소수점 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떨어지지 않을 때는 결과는 비슷한 값이므로 약( )라고 표현합니다.


) 4.25÷1.2

두 수가 모두 자연수가 될 때까지 오른쪽으로 소수점을 똑같이 옮깁니다.

(이는 양쪽 수에 100을 곱한 것과 같습니다.)

4.25÷1.2 = 425÷120

소수점 1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원래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425÷120

소수점 1자리까지 나누어도 떨어지지 않으므로 답을 표현할 때 약으로 표현합니다.

) 3.5

 

) 영호네 교실은 가로 8.4m이고 세로 14.32m입니다. 세로의 길이는 가로의 몇 배입니까?

두 수가 모두 자연수가 될 때까지 오른쪽으로 소수점을 똑같이 옮깁니다.

14.32÷8.4=1432÷840

소수점 1자리까지만 계산합니다. (원래 오른쪽 수는 소수점 1자리이므로)

1432÷840

소수점 1자리까지 나누어도 떨어지지 않으므로 답을 표현할 때 약으로 표현합니다.

)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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