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단일체 패턴은 프로그램에서 특정 형식의 개체가 유일함을 보장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운용하는 개체를 하나만 두어 관리의 집중화를 통해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이고 높은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단일체 패턴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상호 작용을 담당하는 개체는 주요 데이터를 관리하는 단일 개체에게 사용자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보여줄 정보들도 단일 개체를 통해 얻어오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래밍하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부분을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손쉽게 뷰를 변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관리되는 데이터와 데이터에 대한 제어, 사용자와 상호 작용의 결합성을 느슨하게 하면 요구 사항이 변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경우에 추상 팩토리 패턴이나 빌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단일체 패턴을 함께 사용됩니다. 여러분들도 여러가지 패턴을 혼용할만한 시나리오를 생각하여 구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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