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C#]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언제나휴일 2016. 4. 7. 17:16
반응형

5.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단일체 패턴은 프로그램에서 특정 형식의 개체가 유일함을 보장하는 패턴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운용하는 개체를 하나만 두어 관리의 집중화를 통해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이고 높은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단일체 패턴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와 상호 작용을 담당하는 개체는 주요 데이터를 관리하는 단일 개체에게 사용자의 명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보여줄 정보들도 단일 개체를 통해 얻어오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프로그래밍하면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부분을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뷰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손쉽게 뷰를 변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관리되는 데이터와 데이터에 대한 제어, 사용자와 상호 작용의 결합성을 느슨하게 하면 요구 사항이 변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경우에 추상 팩토리 패턴이나 빌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을 단일체 패턴을 함께 사용됩니다. 여러분들도 여러가지 패턴을 혼용할만한 시나리오를 생각하여 구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일체 패턴



Singleton.zip



2016/04/26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2016/04/26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 설계(Design)


2016/04/26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단일체 패턴(Singleton Pattern) - 구현


Escort GoF 디자인 패턴 C# 소개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