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 1학년 과학] 1. 과학
과학
자연 현상을 연구하고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학문
*과학적 지식은 탐구 과정을 통해 얻습니다.
과학적 탐구 과정
문제 인식 (자연을 관찰하면서 호기심이나
의문을 갖는 단계)
↓
가설 설정 (의문에 대한 가상의 답을 세우는 단계)
↓
탐구 설계 및 수행 (실험
방법을 설계하고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단계)
↓
자료 분석(실험을
통해 결과를 정리하는 단계)
↓
결론 내리기 (결과를
찾고 가설과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 만약 가설이 틀리면 다시 가설 설정 단계부터 시작)
↓
일반화 (가설이 맞았을 때 과학적 지식을 얻는 단계)
과학적 탐구 활동
관찰 - 눈, 코, 입, 귀 등의 감각
기관이나 현미경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물체나 현상을 자세히 보는 것
측정 - 저울이나 자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재는 것
분류 - 수집한 자료를 공통점에 따라 나누는 것
예상 -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하는 것
실험 - 가설이 맞는지 틀린지 알아보기 위해 시험하는 것(단순한 조작부터 복잡한 활동을 합니다.)
조사 -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
토의 -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하는 것
자료해석 - 표나 그림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결과를 얻는 것
과학 분야
물리학, 화학, 생명 과학, 지구 과학
물리학
힘과 운동이나 에너지 등을 다루는 학문
화학
물질의 구조나 반응을 다루는 학문
생명 과학
생명체와 생명 현산을 연구하는 학문
지구 과학
지구와 우주를 관찰하여 연구하는 학문
[그림] 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작용
과학과 기술 발전의 긍정적인
영향
생활이 편리해진다.
예:
질병 치료 방법 알아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식량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이동 수단이 발달함
과학과 기술 발전의 부정적인 영향
환경 오염, 자원 고갈, 윤리 문제와 충돌, 사생활 침해
'교육 > 중1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학 1학년 과학] 11. 마찰력 (0) | 2017.01.19 |
---|---|
[중학 1학년 과학] 10. 탄성력 (0) | 2017.01.19 |
[중학 1학년 과학] 9. 중력 (0) | 2017.01.19 |
[중학 1학년 과학] 8. 힘 (0) | 2017.01.18 |
[중학 1학년 과학] 7. 대륙 이동설과 판 구조론 (0) | 2017.01.17 |
[중학 1학년 과학] 6. 지구 내부의 층상 구조 (1) | 2017.01.04 |
[중학 1학년 과학] 5. 지구 내부 조사 및 지진파 (0) | 2016.12.31 |
[중학 1학년 과학] 4. 암석 (0) | 2016.12.27 |
[중학 1학년 과학] 3. 광물 (0) | 2016.12.26 |
[중학 1학년 과학] 2. 지구계 (0) | 2016.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