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문
Java 언어에서는 특정 데이터의 값에 따라 수행할 구문을 선택하는 문법을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문법을 일반적으로 선택문이라 부르며 switch case 문이라고도 부릅니다.
switch(데이터){
[case 상수:] [수행 statment;] [break;]
[case 상수:] [수행 statment;] [break;]
[default:] [수행 statment;]
[break;]
}
Java 언어에서 switch case
문은 switch 뒤의 괄호 내부에 데이터를 표현하고 그 값의 종류에 따라 case 상수 레이블(코드 내부에 콜론이 붙은 것)을 지정하여 수행할 위치를 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ase 상수 레이블에 표현하지 않은 값일 때는
default 레이블 위치의 구문을 수행합니다.
private static void exSwitchCase() {
int num = 0;
System.out.println("정수를 입력하세요.");
num = scanner.nextInt();
switch(num){
case 1: System.out.println("One");break;
case 2: System.out.println("Two");break;
case 3: System.out.println("Three");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Other");break;
}
}
실행 결과
1 입력 예
정수를 입력하세요.
1
One
2입력 예
정수를
입력하세요.
2
Two
4입력 예
정수를
입력하세요.
4
Other
선택문으로 작성할 구문은 조건문을 이용해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할 경우의 수가 많을 때는 조건문보다 효과적입니다.
private static void exIfVSSwitch() {
int num = 0;
System.out.println("정수를 입력하세요.");
num = scanner.nextInt();
if(num==0) {
System.out.println("One");
}
else if(num==1){
System.out.println("Two");
}
else if(num==2){
System.out.println("Three");
}
else{
System.out.println("Other");
}
}
선택문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시작할 위치를 결정하는 것이라 데이터 값에 따라 수행할 구문이 다를 때 수행
구문 뒤에 break; 문을 표시하여 switch case 문을 마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void exSwitchCase2() {
int num = 0;
System.out.println("정수를 입력하세요.");
num = scanner.nextInt();
switch(num){
case 1: System.out.println("One");
case 2: System.out.println("Two");
case 3: System.out.println("Three");
default: System.out.println("Other");
}
}
실행 결과
2 입력 예
정수를 입력하세요.
2
Two
Three
Other
'프로그래밍 기술 >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32. Java OOP 개요 (0) | 2016.04.17 |
---|---|
[안드로이드] 31. Java continue 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30. Java break 레이블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29. Java break 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28. Java 반복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26. Java 조건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25. Java 제어문 (0) | 2016.04.17 |
[안드로이드] 24. Java - 키보드 입력 (0) | 2016.04.16 |
[안드로이드] 23. Java - 조건 연산 (0) | 2016.04.16 |
[안드로이드] 22. Java - 증감 연산 (0) | 2016.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