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2. 상태 패턴(State Pattern)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개체의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행위가 다르게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태 패턴은 이와 같이 상태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해야 하는 부분만 별도의 클래스로 정의를 하는 패턴입니다.
상태 패턴에서는 특정 형식의 개체가 상태에 따라 동작을 다르게 하는 행위를 조사하여 추상 클래스로 만듭니다. 그리고, 각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행동을 하는 파생 클래스들을 정의를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정의를 하면 특정 형식에서 해당 부분은 별도의 상태 개체를 통해 수행하게 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 본다면 특정 형식의 상태 추가나 삭제를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됩니다.
2016/04/28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상태 패턴(State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2016/04/28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상태 패턴(State Pattern) - 설계(Design)
2016/04/28 - [프로그래밍 기술/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 [C#] 상태 패턴(State Pattern) - 구현
반응형
'프로그래밍 기술 > Escort GoF의 디자인 패턴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1. 추상 팩토리 패턴 (Abstract Factory Pattern) - 개요, 시나리오 (0) | 2016.04.25 |
---|---|
[C#] 생성 패턴 개요 (추상 팩토리 패턴, 빌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원형 패턴, 단일체 패턴) (0) | 2016.04.25 |
[소프트웨어 패턴 C#] 25. 방문자 패턴(Visitor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패턴 C#] 24. 템플릿 메서드 패턴(Template Method Pattern) (2) | 2016.04.17 |
[소프트웨어 패턴 C#] 23.전략 패턴(Strategy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패턴 C#] 21.감시자 패턴(Observer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패턴 C#] 20. 메멘토 패턴 (Memento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패턴 C#] 19. 중재자 패턴 (Mediator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 C#] 18. 반복자 패턴(Iterator Pattern) (0) | 2016.04.17 |
[소프트웨어 설계 패턴 C#] 17. 해석자 패턴 (Iterpreter Pattern) (0) | 2016.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