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기술/WPF

[WPF] 1. WPF 개요

언제나휴일 2016. 4. 19. 0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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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PF 개요


1.1    WPF 소개

 

 WPF Windows Presentation Foundation의 약어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UI 프레임워크입니다. 이전에 Windows Forms을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면 이를 익히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WPF에서는 XAML(Extensible Application Markup Language, 재멀[zæ:mɛl])을 사용하여 UI 부분을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함으로써 UI 개발자와 프로그램 개발자간의 분업 및 협업을 가능케 해주고 있습니다.

 

1.2    응용 프로그램

 

 WPF를 이용하면 독립 실행형 응용 프로그램과 브라우저에서 호스팅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독립 실행형 응용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을 말하며 브라우저에서 호스팅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브라우저에서 동작 가능한 응용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1.3    창과 탐색

 

 WPF에서는 독립 실행형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자와 상호 작용을 위해 창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WPF에서는 Frame NavigationWindow, NavigationService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와 상호 작용이 필요할 때 효과적으로 탐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4    레이아웃

 

 WPF에서 UI를 만들 때 다양한 레이아웃 컨트롤을 이용하여 레이아웃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Canvas를 사용하면 기존의 윈도우즈 프로그래밍에서 레이아웃을 하는 것처럼 절대적인 좌표와 크기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Grid를 사용하면 테이블과 같이 행과 열을 구성하여 자식 컨트롤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식 컨트롤을 패널 가장자리에 붙여 배치하는 DockPanel과 한쪽 방향으로 자식 컨트롤들을 배치하는 StackPanelWrapPanel 등이 있습니다. 

 

1.5    컨트롤

 

WPF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컨트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레이아웃 관련 컨트롤과 문서, 탐색, 미디어 등에 관련된 강력한 컨트롤들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1.6    데이터 바인딩

 

 WPF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의 UI 컨트롤의 속성을 개체의 속성과 데이터 바인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개체의 속성이 변하면 자동으로 UI 컨트롤의 속성이 바뀌게 하거나 반대로 UI 컨트롤의 속성이 바뀌면 자동으로 개체의 속성을 변하게 하는 등의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1.7    문서

 

 WPF에서는 디스플레이 장치에 상관없이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형태로 페이지 디자인을 유지하는 고정 문서와 가독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사용자 설정과 선택에 따라 레이아웃을 동적으로 변경하는 유동문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8    그랙픽과 멀티미디어

 

 WPF에서는 브러시, 이미지, 도형, 변환, 기하 도형등을 고품질로 시각화가 가능하게 강화된 그래픽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 및 오디오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작업을 위해 기본적인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9    기타

 

 이외에도 WPF에서는 3D, 음성 화자와 음성 인식 관련 기술이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 형식 간의 상호 운용성에 관한 기술 및 전역화/지역화 기술, 보안 기술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WPF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씩 알아보기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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