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추상(Abstract) 클래스를 살펴볼게요.
추상 클래스는 다른 형식의 기반 클래스로만 사용할 수 있고 개체를 생성할 수 없는 클래스를 말합니다.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개체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구상 클래스입니다. .C++언어에서는 멤버 메서드 중에 순수 가상 메서드를 하나라도 갖고 있는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입니다.
순수 가상 메서드는 virtual 키워드로 메서드를 선언하고 메서드 내부를 정의하지 않겠다는 =0;를 표시한 메서드를 말합니다. 그리고 순수 가상 메서드는 다른 OOP 언어에서 추상 메서드와 같은 의미입니다.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다음은 순수 가상 메서드를 갖고 있는 음악가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 나오는 오류 화면입니다.
//추상 클래스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의 오류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int main()
{
Musician *musician = new Musician("음악가"); //추상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할 수 없음(오류)
delete musician;
return 0;
}
그리고 기반 형식에 순수 가상 메서드가 있을 때 파생 형식에서 이를 재정의하지 않으면 파생 형식도 추상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파생 형식을 구상 클래스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반 형식에 순수 가상 메서드를 재정의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기반 형식이 추상 클래스일 때 파생 형식에서 재정의하지 않고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 나오는 오류 화면입니다.
//추상 클래스에서 파생한 클래스에서 순수 가상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고 개체를 생성할 때의 오류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class Pianist:public Musician
{
public:
Pianist(string name):Musician(name)
{
}
};
int main()
{
Pianist *pianist = new Pianist("피아노맨"); //추상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할 수 없음(오류)
delete pianist;
return 0;
}
추상 클래스를 이용하면 파생 형식에 공통으로 제공해야 하는 기능이 있지만 실제 구현에서 공통적인 알고리즘이 없을 때 순수 가상 메서드로 기능을 약속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음악가의 “연주하다.”기능을 순수 가상 메서드로 선언하고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추상 클래스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class Pianist:public Musician
{
public:
Pianist(string name):Musician(name)
{
}
virtual void Play()
{
cout<<GetName()<<" 연주하다."<<endl;
cout<<"딩동댕 ♩♪♬"<<endl;
}
};
class Drummer:public Musician
{
public:
Drummer(string name):Musician(name)
{
}
virtual void Play()
{
cout<<GetName()<<" 연주하다."<<endl;
cout<<"두두둥~~~"<<endl;
}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int main()
{
Pianist *pianist1 = new Pianist("피아노맨1");
Drummer *drummer1 = new Drummer("두둥맨1");
StartConcert(pianist1);
StartConcert(drummer1);
delete pianist1;
delete drummer1;
Pianist pianist2("피아노맨2");
Drummer drummer2("두둥맨2");
StartConcert(pianist2);
StartConcert(drummer2);
return 0;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
musician->Introduce();
musician->Play();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
musician.Introduce();
musician.Play();
}
▷ 실행 결과
피아노맨1 음악가: 안녕
피아노맨1 연주하다.
딩동댕 ♩♪♬
두둥맨1 음악가: 안녕
두둥맨1 연주하다.
두두둥~~~
피아노맨2 음악가: 안녕
피아노맨2 연주하다.
딩동댕 ♩♪♬
두둥맨2 음악가: 안녕
두둥맨2 연주하다.
두두둥~~~
'언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 디딤돌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39. 상속, 다형성 실습1 (상품, 할인 상품) (0) | 2016.04.25 |
---|---|
[C++] 38. C++에서의 형 변환 (5) | 2016.04.25 |
[C++] 37. 하향 캐스팅(dynamic_cast) (0) | 2016.04.25 |
[C++] 36. 다중 상속 (0) | 2016.04.25 |
[C++] 35. 인터페이스 (INTERFACE) (0) | 2016.04.25 |
[C++] 33. 메서드의 다형성 (virtual 키워드와 가상 메서드) (0) | 2016.04.25 |
[C++] 32. 형식의 다형성 (0) | 2016.04.25 |
[C++] 31. 다형성 개요 (0) | 2016.04.25 |
[C++] 30. 무효화 (0) | 2016.04.25 |
[C++] 29. 접근 지정자 protected (0) | 2016.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