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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3. 최종 실습 - 거실로 가기

언제나휴일 2016. 5. 1.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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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3. 최종 실습 - 거실로 가기


거실로 가기

이번에는 거실로 가기 기능에 관해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난 후에 구체적인 코드를 구현합시다.

 

거실로 가기에서는 학생을 선택하여 학생의 Relax를 수행하게 합니다. 각 장소에서는 해당 장소에서 명령할 수 있는 기능만 보이게 한정하였기 때문에 IRelax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학생 개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선택한 학생이 마법 학생이면 Travel 기능을 수행하게 합시다. 물론 학생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에게 주민번호를 입력받아 컬렉션 내에 유닛과 비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이미 기반 클래스 Place에 구현하였기 때문에 이를 활용합니다.

거실로 가기 시퀀스 다이어그램

IRelax 인터페이스에 Relax 메서드를 순수 가상 메서드로 약속하세요.

interface IRelax

{

    virtual void Sleep()=0;

    virtual void Relax()=0;

};

 

주거지의 GoLivingRoom 기능을 구현합시다.

void Village::GoToLivingRoom()//거실로 가기

{

    cout<<"거실로 가기"<<endl;

먼저 학생을 선택합니다. 이 부분은 기반 클래스 Place에 정의한 멤버를 이용합니다.

    Man *man = SelectMan();

    if(man==0)

    {

        cout<<"잘못 선택하였습니다."<<endl;

        return;

    }

주거지에서는 IRelax 에 약속한 기능만 수행하므로 하향 캐스팅하세요.

    IRelax *irelax = dynamic_cast<IRelax *>(man);

    if(irelax)

    {

IRelax 인터페이스의 Relax 메서드를 호출하세요.

        irelax->Relax();

마법 학생일 때는 여행을 보내기 위해 다시 하향 캐스팅합니다.

        MStudent *mstu = dynamic_cast<MStudent *>(irelax);

        if(mstu)

        {

            mstu->Travel();

        }

    }

    else

    {

만약 하향 캐스팅을 실패하였으면 버그이므로 예외를 던지세요.

         throw "IRelax 형식으로 하향 캐스팅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

}

 

학생 클래스에 Relax를 가상 메서드로 변경하고 누가 휴식하는지 출력합시다.

class Student:public Man, public IStudy, public IRelax, public IPlay

{

    ...중략...

public:

    ...중략...

    virtual void Relax();

    ...중략...

};

 

Student 클래스의 Relax 메서드에서는 누가 수행하는 것인지 출력합시다.

void Student::Relax()

{

    cout<<GetName()<<" 휴식하다."<<endl;

}

 

그리고 학사 학생, 마법 학생, 운동 학생의 Relax에서는 Student 클래스의 Relax 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하세요.

void SStudent::Relax()

{

    Student::Relax();

    ...중략...

}

void MStudent::Relax()

{

    Student::Relax();

    ...중략...

}

void PStudent::Relax()

{

    Student::Relax();

    ...중략...

}

 

마법 학생의 Travel 기능에도 누가 여행가는지 출력하는 구문을 추가합시다.

void MStudent::Travel()

{

    cout<<GetName()<<" 여행하다."<<endl;

    stick++;//지팡이 1증가

}

 

이제 컴파일 및 빌드하신 후에 테스트를 해 보세요.

68. 최종 실습 - 개발 공정 및 시나리오

69. 최종 실습 - 요구 분석 및 정의

70. 최종 실습 - 설계1(클래스 다이어그램)

71. 최종 실습 - EHNARA 뼈대

72. 최종 실습 - 프로토 타이핑

73. 최종 실습 - 확장 가능한 순차 배열

74. 최종 실습 - 클래스 추가하기

75. 최종 실습 - 초기화 및 해제화

76. 최종 실습 - 학생 생성

77. 최종 실습 - 학생 이동

78. 최종 실습 - 전체 보기

79. 최종 실습 - 학생 복귀

80. 최종 실습 - 강의 시작

81. 최종 실습 - 도서관 가기

82. 최종 실습 - 소등

83. 최종 실습 - 거실로 가기

84. 최종 실습 - 파티

85. 최종 실습 - 노래방 가기

86. 최종 실습 - 다이어그램

87. 최종 실습 -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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