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84. 최종 실습 - 파티
이번에는 파티 기능에 관해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난 후에 구체적인 코드를 구현합시다.
파티 기능은 다운타운에 있는 모든 학생의 Drink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각 장소에서는 해당 장소에서 명령할 수 있는 기능만 보이게 한정하였기 때문에 IPlay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학생 개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리고 IPlay 인터페이스에 Drink 메서드를 순수 가상 메서드로 약속하세요.
interface IPlay
{
virtual void Drink()=0;
};
다운타운의 Party 기능을 구현합시다.
void Downtown::Party()//파티
{
cout<<"파티"<<endl;
먼저 학생 수를 구하여 반복합니다.
size_t max = GetCount();//학생 수 구하기
for(size_t index = 0; index<max; ++index)
{
다운타운에서 학생에게 명령할 수 있는 기능은 IPaly 인터페이스에 약속하였습니다. 따라서 특정 인덱스의 개체를 IPlay *로 하향 캐스팅을 합니다.
IPlay *iplay = dynamic_cast<IPlay *>(GetAt(index));
if(iplay)
{
IPlay 인터페이스의 멤버 Drin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iplay->Drink();
}
else
{
만약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으면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는 것이므로 예외를 던집니다.
throw "장소에 있는 개체가 IPlay 형식으로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습니다.";
}
}
}
학생 클래스에 Drink을 가상 메서드로 변경하고 누가 음료를 마시는지 출력합시다.
class Student:public Man, public IStudy, public IRelax, public IPlay
{
...중략...
public:
...중략...
virtual void Drink();
...중략...
};
Student 클래스의 Drink 메서드에서는 누가 음료를 마시는지 출력합시다.
void Student::Drink()
{
cout<<GetName()<<" 음료를 마시다."<<endl;
}
그리고 학사 학생, 마법 학생, 운동 학생의 Drink에서는 Student 클래스의 Drink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하세요.
void S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void M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void P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이제 컴파일 및 빌드하신 후에 테스트를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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