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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4. 최종 실습 - 파티

언제나휴일 2016. 5. 1.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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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84. 최종 실습 - 파티


파티

이번에는 파티 기능에 관해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난 후에 구체적인 코드를 구현합시다.

 

파티 기능은 다운타운에 있는 모든 학생의 Drink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각 장소에서는 해당 장소에서 명령할 수 있는 기능만 보이게 한정하였기 때문에 IPlay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학생 개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파티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고 IPlay 인터페이스에 Drink 메서드를 순수 가상 메서드로 약속하세요.

interface IPlay

{

    virtual void Drink()=0;

};

 

다운타운의 Party 기능을 구현합시다.

void Downtown::Party()//파티

{

    cout<<"파티"<<endl;

먼저 학생 수를 구하여 반복합니다.

    size_t max = GetCount();//학생 수 구하기

    for(size_t index = 0; index<max; ++index)

    {

다운타운에서 학생에게 명령할 수 있는 기능은 IPaly 인터페이스에 약속하였습니다. 따라서 특정 인덱스의 개체를 IPlay *로 하향 캐스팅을 합니다.

        IPlay *iplay = dynamic_cast<IPlay *>(GetAt(index));

        if(iplay)

        {

IPlay 인터페이스의 멤버 Drink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iplay->Drink();

        }

        else

        {

만약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으면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는 것이므로 예외를 던집니다.

            throw "장소에 있는 개체가 IPlay 형식으로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습니다.";

        }

    }

}

학생 클래스에 Drink을 가상 메서드로 변경하고 누가 음료를 마시는지 출력합시다.

class Student:public Man, public IStudy, public IRelax, public IPlay

{

    ...중략...

public:

    ...중략...

    virtual void Drink();

    ...중략...

};

 

Student 클래스의 Drink 메서드에서는 누가 음료를 마시는지 출력합시다.

void Student::Drink()

{

    cout<<GetName()<<" 음료를 마시다."<<endl;

}

 

그리고 학사 학생, 마법 학생, 운동 학생의 Drink에서는 Student 클래스의 Drink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하세요.

void S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void M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void PStudent::Drink()

{

    Student::Drink();

    ...중략...

}

 

이제 컴파일 및 빌드하신 후에 테스트를 해 보세요.

68. 최종 실습 - 개발 공정 및 시나리오

69. 최종 실습 - 요구 분석 및 정의

70. 최종 실습 - 설계1(클래스 다이어그램)

71. 최종 실습 - EHNARA 뼈대

72. 최종 실습 - 프로토 타이핑

73. 최종 실습 - 확장 가능한 순차 배열

74. 최종 실습 - 클래스 추가하기

75. 최종 실습 - 초기화 및 해제화

76. 최종 실습 - 학생 생성

77. 최종 실습 - 학생 이동

78. 최종 실습 - 전체 보기

79. 최종 실습 - 학생 복귀

80. 최종 실습 - 강의 시작

81. 최종 실습 - 도서관 가기

82. 최종 실습 - 소등

83. 최종 실습 - 거실로 가기

84. 최종 실습 - 파티

85. 최종 실습 - 노래방 가기

86. 최종 실습 - 다이어그램

87. 최종 실습 -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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