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취미/언제나 휴일2(IT 소설)

12. 코어 (언제나 휴일2, IT 소설)

언제나휴일 2016. 5. 15.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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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코어 (언제나 휴일2, IT 소설)



우리는 예비과정에서 소켓 프로그래밍 개요와 Thread를 이용하여 여러 클라이언트와의 송/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익히고 고급과정에 들어와서 다양한 소켓 모델들에 대한 내용을 익혔다. 이제 고급 과정 3주차가 되었다. 짱강은 소켓 프로그래밍, Win32 API, MFC 과목에 대한 강의를 맡으면서 우리에게 개발 방법론에 의거해서 이들을 사용한 프로젝트를 요구하였다.

 

 1조는 원격 제어 P2P를 2조는 Social Network's into the Music, 3조는 화상 채팅 프로그램, 4조는 시맨틱 검색을 구현하기로 하였다. 각각이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공통적으로 P2P와 Peer들 사이의 논리적 Zone을 형성하기 위한 서버 사이드를 Facade 계층과 비지니스 계층, 데이터 트랜잭션 계층으로 나누어서 작성하기로 하였다.

 

 현재 우리 반의 모든 조는 아키텍쳐 단계에서 설계 및 구현 단계로 들어서는 과정에 있다. 사람에 따라 Client파트를 맡거나 P2P의 자신들 조만 갖는 부분을 담당하거나 서버 사이드나 DB쪽을 담당하는 이가 있다. 각 조의 컴포넌트 다이어그램과 아키텍쳐 단계에서의 컴포넌트 사이의 시퀀스 다이어그램 및 패킷 정의서가 작성되었는데 설계 단계로 들어가기 전에 응용 레벨의 패킷화 기술을 익히라고 한다. 이에 대한 강의는 예비과정에서 한 번 소개하고 그 이후에도 몇 번 더 설명한 적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프로젝트에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반 전체가 헤매고 있는 상태이다.

 

 2월 22일 오전 9시, 고급 과정 12일차 강의가 시작되었다. 짱강이 켠 빔이 내 눈에 투영되면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이 보인다. Packet클래스, 이를 파생하는 EhPacket클래스,...

 "응용 레벨의 패킷화 기술에 대해서는 몇 차례 강의를 하였는데 오늘은 전반적으로 다시 설명을 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접목시키는 방법에 대해 강의하려고 합니다.……."

 

 빔을 통한 짱강의 목소리가 사라질 무렵 며칠 동안 헤매고 있던 부분에 대한 해결책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제 패킷 정의서대로 프로젝트에 사용할 패킷 라이브를 구현해야겠다.

 


참고

응용 레벨의 패킷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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