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취미/언제나 휴일2(IT 소설)

1. 새로운 도전 (언제나 휴일2, IT 소설)

언제나휴일 2016. 5. 15.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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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새로운 도전 (언제나 휴일2, IT 소설)



 1주일이 지나면 예비과정이 끝나고 고급과정이 시작된다.

 

 고급과정이 시작되면 Windows System과 Socket통신을 시작으로 13가지의 과목을 교육받게 될 것이다. 원래 이번 주는 예비과정 미니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어 있는데 짱강이 새로운 도전을 하겠다고 한다. 지금부터 고급과정의 Socket통신까지 3주 프로젝트를 하자는 것이다.  다들 어느정도 예상들은 하고 있었지만 막상 듣고보니 막막하기만 하다. Windows32 API에 대한 강의 10일, 소켓 통신에 대한 강의 5일을 받긴했지만 아직 이를 활용해서 프로그래밍을 하기에는 모두 벅찬게 현실이다. 이런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시작하려니 무슨 기술을 가지고 어떤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두 캄캄하다.

 

 강의실은 고요한 사막처럼 적막한 기운이 흐른다. 다시 짱강이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 과정에 대한 소개를 하겠다고 한다.

 

 1. 제안서

 제안서에는 프로젝트 개발 동기 및 관련 프로그램 유형과 수준, 기술에 대한 언급과 이해 관계자와 이해 관계자 별로 요구 사항을 명시하고 예상 스케쥴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가치가 있는지와 구현이 가능한지에 대한 타당성을 입증하는 것도 우리의 몫이라 하였다.

 

 2.  요구 파악(정의 및 분석)

 요구 파악 단계에서는 요구 사항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품질과 기능별로 분류를 하는 작업을 하고 이를 바탕으로 USE-CASE 목록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USECASE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라고 한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각 USE-CASE별로 어떠한 시퀀스로 진행이 될 것인지를 상세 기술을 하고 필요하다면 시퀀스를 나타낼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라고 하였다.

 

3. 아키텍쳐링

 아키텍쳐링 단계에서는 아키텍쳐 디자인 패턴을 명시할 수 있다면 먼저 하라고 하셨다. 필수적으로 프로젝트의 컴포넌트 다이어 그램을 작성하고 이들 사이에 각 USE-CASE별로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을 한 후 채널과 메시지에 대한 정의를 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비지니스 객체 모델링을 하여 DB를 디자인하라고 하셨다. 이러한 작업이 완료되면 프로젝트의 프로토 타이핑을 시작하고 필요하다면 예광탄을 작성해야 한다고 한다.

 

 4. 설계 및 구현, 테스트

 설계 및 구현과 테스트 단계는 강사님께서 직접 감수를 하지는 않고 단기 C++과정에서 했던 과정처럼 해 보라 하셨다. 좋은 설계를 하기 위해 GoF의 디자인 패턴이나 Code Complete,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와 같은 레퍼런스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셨다.

 

5. 발표 및 시연

 미니 프로젝트 발표와 시연은 마지막 날 할 것이기 때문에 프로젝트는 실제 14일간 진행된다고 보면 된다고 하셨다.

 

 다음은 프로젝트 진행 속에 나와야 하는 것들이다.

 - 제안서

 -요구사항 기술서, USECASE 기술서

 - USECASE 다이어그램

 - USECASE 상세 기술서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

 - 작성한 dll및 exe

 - 자신이 작업한 dll 및 exe에 대한 기술 문서

 - 팀 기술 문서

 - 프리젠테이션 자료

 - 시연 동영상

 

 이번 미니 프로젝트를 통해 개인적인 기술 발전과 자심감 고취와 우리 21기의 반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변화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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