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취미/주저리주저리

개인 기술 경영

언제나휴일 2016. 4. 8. 11:54
반응형

개인 기술 경영

0. 개요

 최근에 들어 개인에 대한 경영에 많은 관심을 갖는 경향이 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엔지니어(아니더라도)가 어떻게 개인 기술을 경영해야 할까에 관한 내용입니다.

 

 개인 기술을 경영하는데 있어 제일 중요한 것은 미래의 자신을 예측하고 설계하여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평가하고 다음 계획에 반영하여 지속적인 경영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미래의 자신을 예측

 미래의 자신을 예측하기 위해서 선행해야 하는 것은 현재의 자신과 주변 상황에 대한 분석입니다. 

 

 먼저 자신이 남들에 비해 강점(Strength)이 될 수 있는 것과 약점(Weakness)이 될 수 있는 것을 추출하세요. 그리고 주변 상황에서 기회(Opportunity)가 되는 요소와 위기(Threat)가 되는 요소를 파악합니다. 이는 SWOT 분석이라고 경영의 기본이죠.

 

이들에 대한 조사가 되었으면 주변상황에 관련요소와 자신의 내부 요소와의 매트릭스를 그려서 강점을 이용해 기회를 살릴 수 있는 방법, 강점을 이용해 위기를 극복할 방법, 약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살리는 방법, 약점을 보완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강점중에 핵심 역량에 해당되는 강점이 무엇인지를 살펴 보세요. 필요하면 약점을 보완해서 핵심 역량으로 키워야 할 수도 있겠죠.

여기서 핵심 역량이라 함은 다른 많은 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얘기합니다. 

  

2. 설계(계획)

 SWOT분석을 통해 자신이 성공할 수 있는 계획을 설계합니다. 

 

 우선적으로 핵심 역량을 키우기 위한 계획부터 우선순위에 따라 계획을 세우세요.

 

 그리고 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Action Plan을 정합니다. 

 이 때 계획은 기간이 명확해야 하며 기간이 만료시 구체적인 점수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장기적인 계획을 세웠으면 이를 다시 단기적인 계획을 다시 수립하세요.

 

3. 실천

 구체적인 계획을 하더라도 실제 실천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다고 생각할 때 이를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나중에라는 말은 안 한다는 말과 비슷한 말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 것을 일단 5분간 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5분을 하면 자연스럽게 그 이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계획을 실천으로 옮기다 보면 랜덤한 요소가 발생하여 실제 계획을 벗어나는 것은 필연적입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여 생기는 것일 수도 있고 다른 특수한 일이 발생하였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계획에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실천한 것을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장기적인 계획에 대한 단기적인 계획을 수립을 하였다면 계속 수정하면서 자신의 실천 능력치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세요.

 

4. 평가

 실천한 것은 구체적인 점수로 평가하여 목표를 초과 달성하였으면 다음 계획에는 좀 더 많은 계획을 세우고 목표에 미달하였을 경우에는 다음 계획에는 계획을 조금 줄이세요. 이를 역으로 행하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Appendix

 이러한 사이클을 효과적으로 실천하는데에 있어서 개인 블러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터득하면 블러그에 기록하는 습관을 갖다보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여 강점, 약점 및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점점 뚜렷해질 것입니다. 

또한 위의 사이클을 반복하다보면 시대를 바로보는 안목이 생길 것이며 점점 본인의 계획을 달성하는 성공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ehclub또한 우리 단체 또한 기술 경영을 해야 된다라는 생각에 오픈을 한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리더(혹은 앞으로 리더가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盡人事합시다. 결과에 대해서는 待天命이니 겸허히 받아들이면 되겠지요.

반응형